바다의 보물, 후코이단이란?
페이지 정보
작성자 네이쳐메딕 작성일21-09-20 21:15 조회8,219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후코이단'이란?
후코이단, 많이 들어보셨죠?
후코이단을 어떤 분들은 약으로 아시는 분들도 있고 비타민으로 아시는 분들도 있는데, 아직도 후코이단이 정확하게 어떤 성분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요. 그래서 제가 오늘은 후코이단이 어떤 성분인지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후코이단은 천연성분입니다. 하지만 버섯이나 인삼같이 자연상태에서 그대로 드실 수 있는 그런 성분은 아니에요. 어디선가 추출을 해서 먹어야만 하는 성분인데 어디서 추출을 할까요. 바로 해조류에서 추출을 하는데요. 해조류가 종류가 여러 가지가 있어요. 녹조류가 있고, 홍조류가 있고, 갈조류가 있고 이렇게 여러 가지로 나누기 때문에… 그런데 그 중에서 후코이단이 유일하게 추출되는 해조류가 바로 갈조류입니다.
후코이단은 갈조류에서 추출된 천연성분.
후코스를 중심으로한 다당체, 황산기 등이 결합된 구조.
한국분들이 가장 친숙한 갈조류가 있는데요. 바로 미역이라는 갈조류가 한국 분들이 가장 친숙한 갈조류입니다. 이 미역에 후코이단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미역에는 포자엽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미역의 포자엽이라는 것은 미역의 뿌리 쪽에 있는데, 미역의 생식을 담당하는 홀씨를 생성하는 곳을 미역포자엽이라고 하고, 한국말로 미역귀라고 합니다. 여기에 후코이단이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추출한) 후코이단은 이렇게 가루가 됩니다. 가루형태이군요 색깔은 이렇게 갈색을 띕니다. 그래서 이 갈색가루를 현미경으로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 안에 분자들이 보이고, 주로 후코스 (fucose) 라는 당체와 갈락토스 (galactose)라는 당체가 여기에 들어있고, 거기에 황산기라고 하는, 영어로 sulfated group이라고 하는, 이 황산기가 같이 결합되어있는 구조가 바로 후코이단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 후코이단은 다당체 성분이구요. 이 후코이단을 국제당질명규약에서 Fucoidan이라고 공식으로 이름을 붙인 겁니다.
후코이단이 후코스, 갈락토스 등 이런 여러 다당, 단당체들이 모여있는 다당체 구조인데요. 이 다당체라고 하면 많이들 아시겠지만, 다당체가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면역력을 활성화해주는 성분으로 많이들 이제 아실 거에요. 인삼도 그렇고, 여러 가지 좋은 성분들이 다당체인데, 후코이단도 다당체입니다. 그래서 면역 관련된 효능들이 많이 발표가 돼있고, 이외에도 여러 가지 당양한 중질환 관련된 효능들이 논문이 2100여개가 이미 발표가 돼있습니다. 그래서 많이들 후코이단을 찾으시는 것 같고, 그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시간을 통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영상